Product/PM

[PM] 우당탕탕 플레이스토어 출시 여정기(2)

taeyeoxn 2025. 2. 27. 17:52

• 프로덕션 액세스 권한 부여

 

며칠 뒤, 앱에 프로덕션 액세스 권한이 부여되었다.

 

나는 프로덕션 권한이 부여되면 별도의 심사 과정 없이 바로 플레이스토어에 런칭될 것으로 예상했지만, 마지막 심사가 남아있었다.

 

• 첫번째 리젝 : 테스트 계정 문제

 

첫번째 리젝 사유는 구글 측에 테스트용 게스트 계정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.

(아마 소셜 로그인을 사용하는 서비스들은 공통적으로 겪을 수밖에 없는 리젝 사유인 듯하다.)

 

테스트 계정을 제공한 후 다시 심사를 요청했지만, 또다시 리젝되었다. 원인은 정말 사소하게도 제공한 테스트 계정의 2단계 인증을 해제하지 않아서 발생한 것이었다.

 

2단계 인증을 해제한 후 다시 심사를 요청했고, 얼마 지나지 않아 로그인을 했다는 알림을 받았다.

 

• 두번째 리젝 : 반응하지 않는 UI 요소 문제

 

그러나 다시 한번 리젝되었다. 이번에는 '반응하지 않는 UI 요소'가 있다는 이유였다. 첨부된 이미지를 확인해 보니, QA 과정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던 화면이라 당황스러웠다.

 

문제가 되었던 두 화면..!

 

사용자 입장에서 다시 한번 검토해 보니, 몇몇 화면에서 '다음'이나 '완료' 버튼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활성화되도록 설정되어 있었는데, 구글 측에서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 같았다.

 

이에 대해 이의제기를 신청했고, 빠르게 접수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다. 이후 변경 사항을 검토한 후 다시 제출하라는 안내를 받았고, 최종적으로 재심사를 요청하여 마무리할 수 있었다.

 

• 출시 완료

 

며칠 후, 드디어 앱이 플레이스토어에 정상적으로 런칭되었다!


작년 12월 말부터 출시를 준비했지만, 2월 말이 되어서야 런칭할 수 있었다. 그 과정에서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. 특히 개발 단계와 달리 출시 과정의 문제들은 비슷한 사례가 많지 않다 보니,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.

그럼에도 불구하고, 대학 생활 동안 꼭 이루고 싶었던 목표 중 하나였던 앱 출시를 성공적으로 해냈다!
모든 과정이 값진 경험이었고, 함께 해준 팀원들에게 정말 고마운 마음이 크다 :)

하지만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다. 운영과 유지보수를 하면서 또 새로운 문제들을 마주하겠지만, 앞으로의 도전도 즐겁게 맞이해보려 한다!

 

투유 - 질문으로 쓰는 일기, 감정 기록 - Google Play 앱

당신을 만나는 매일의 질문, 투유

play.google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