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S/객체지향프로그래밍

[객체지향프로그래밍] #7 제네릭과 컬렉션

taeyeoxn 2024. 6. 13. 01:09

<Vector<E>>

 

Vector<E>는 배열을 가변 크기로 다룰 수 있게 하고, 객체의 삽입, 삭제, 이동이 쉽도록 구성한 컬렉션 클래스이다.

벡터에 삽입되는 요소의 개수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한다.

요소의 삽입과 삭제에 따라 자동으로 요소들의 자리를 이동한다.

 

• 벡터 생성

벡터를 생성할때 Vector<E>의 E에 요소로 사용할 타입을 지정해야 한다.

(int, char, double 등 기본 타입은 Wrapper 객체로 만들어야 저장해야 한다.)

Vector<Integer> v = new Vector<Integer>();

 

• 주요 메소드

 

< HashMap<K, V>>

 

HashMap<K,V>은 key와 value의 쌍으로 구성되는 요소를 다루는 컬렉션이다.

K는 키로 사용할 요소의 타입, V는 값으로 사용할 요소의 타입을 지정한다.

HashMap<String, String> h = new HashMap<String, String(); // 해시맵 생성
h.put("apple", "사과"); // "apple" 키와 "사과" 값의 쌍을 h에 삽입
String kor = h.get("apple") // "apple" 키로 값 검색. kor는 검색된 값, "사과"

 

• 주요 메소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