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컴퓨터구조란?
컴퓨터구조(Computer Architecture)는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조와 동작원리를 배우는 과목이다.
그렇다면 소프트웨어 전공자인 내가 왜 하드웨어를 배워야하는 것일까?
교수님의 말씀에 따르면, 하드웨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게 되면 더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하셨다!
그럼 컴퓨터구조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.
• 폰노이만 구조
- CPU(중앙 처리 장치) :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핵심 부품
- Memory(메모리) :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
(폰노이만 구조에서는 프로그램 코드와 데이터가 동일한 메모리에 저장된다.) - Control Unit(제어 유닛) :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는 역할 담당
- Arithmetic/Logic Unit(산술 논리 장치) : 산술 및 논리 연산 수행
• CPU(중앙 처리 장치) vs GPU(그래픽 처리 장치)
CPU : 일반적인 작업을 처리하는데 특화되어 있다.(Single Core에 집중되어 발전)
GPU : 대량의 데이터를 병렬 처리하는데 특화되어 있다.(Multi Core의 능력 극대화)
• Microproccesor(마이크로프로세서)
CPU 내부에 있는 산술 논리 장치
CPU, GPU가 모두 포함된다.
• 무어의 법칙
반도체에 집적하는 트랜지스터 수가 18-24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
• ISA
ISA(Instruction Set Architecture)
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Interface를 정의하는 것. 하드웨어와 프로그램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.
https://inyongs.tistory.com/108
• CISC vs RISC
CICS(Complex Intruction Set Computer)
복잡한 명령어 세트를 가지고 있으며, 단일 명령어가 여러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.
대표적으로 X86이 있다.
RISC(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ing)
간단한 명령어 세트를 가지고 있으며, 빠른 실행 속도와 더 효율적인 하드웨어 설계가 가능하다.
대표적으로 ARM이 있다.
'CS > 컴퓨터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컴퓨터구조] #6 ISA(2) (0) | 2024.04.23 |
---|---|
[컴퓨터구조] #5 ISA(1) (0) | 2024.04.22 |
[컴퓨터구조] #4 부동소수점 (0) | 2024.04.19 |
[컴퓨터구조] #3 정수표현법 (0) | 2024.04.15 |
[컴퓨터구조] #2 성능 (0) | 2024.04.10 |